-
뇌운동, 뇌수면, 알츠하이머병 예방법슬기로운 내 몸 관리 비법 2023. 2. 15. 16:34반응형
운동하고 친구나 가족과 교류하고 지식을 주고받고 복잡한 업무를 수행하고, 심지어 잠을 자는 것까지 우리가 나이가 들어서도 인지기능을 잘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것들이 우리가 명확하게 기억하고 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행위입니다.
운동하는 모습 뇌를 위해 운동을 즐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 운동은 심장 건강을 촉진시킵니다. 심장에 좋은 것은 뇌에도 좋다라고 보면 됩니다. 운동을 하면서 심장을 빨리 뛰게 하면 혈류량을 늘리고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뇌로 더 많은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하게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장점은 나이가 들수록 특히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게 되면 뇌로 향하는 혈류가 자연적으로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하고 나면 기분도 훨씬 좋아지고 몸도 가벼워집니다. 우리의 뇌도 운동 후에는 엔도르핀을 늘리며 세로토닌 생성을 증가시켜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줍니다. 운동은 통증을 완화시켜 주고 긴장도 완화시켜 주고 심지어 도취감을 만들어서 전체적인 행복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최근 연구에 따라면 운동은 기억력을 향상해 준다고도 합니다. 연구 결과 신체 활동을 하면 기억 형성을 자극하고 뉴런이 부상에서 회복하는 능력을 증가시켜 주며 새로운 뇌세포 형성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뇌에서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플라크를 용해하는데 효과적인 효소 활동을 증가시켜 기억력 상실과 치매 발생 위험을 줄여줍니다.
운동의 강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하기, 공원 거닐기, 집 안 청소하기, 아기 돌보기 같이 일정 이상 몸을 움직이고 할 수 있는 만큼 몸을 움직이게 되면 기억력을 증강시키고 늙지 않는 정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혈액의 성질을 젊어지게 만드는 것도 심장을 건강하게 하고 이는 뇌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뇌와 노화와 질병에 대항하는 강력한 예방책으로 혈관을 최대한 깨끗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히 신체활동을 하면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으며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 과일, 콩류, 통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질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며 동맥이 막히게 만든다고 알려진 동물성 식품과 첨가된 당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고 금연하여야 합니다.
인간의 뇌 지적활동의 중요성
건강하게 먹고 꾸준히 몸일 움직이는 것이 뇌 건강에 이로운 것 외에도 중요한 것이 지적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어떤 것을 지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스도쿠 풀기, 글쓰기 음악 연주, 독서모임, 책과 신문을 읽는 것까지 이러한 것들 모두 지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드게임도 뇌를 자극하는 정말 좋은 활동이 됩니다.
또한 사랑하고 유대관계를 맺는 일은 뇌를 더 행복하게 하고 오래 살게 해줍니다. 결혼한 사람, 다른 사람과 함께 사는 사람, 자녀가 있는 사람은 혼자 살거나 친밀한 유대관계를 맺은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치매 발생 위험을 60%나 낮춰준다고 합니다.
뇌를 재우자
뇌의 건강에 중요한 것이 바로 수면입니다. 수면보족은 뇌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끼치는데 알츠하이머병 발생 위험은 물론 전반적인 인지기능까지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의 특징 중 하나는 해로운 독성물질과 노폐물을 뇌에서 청소해 준다는 것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단백질 같은 유해한 독성물질이 뇌에서 씻겨 나가는 것입니다. 뇌의 청소활동은 깊은 수면이라는 매우 특정한 수면단계에서 일어납니다. 밤에 잠을 자는 동안 인간의 수면단계가 변하는데, 모든 것이 완전히 멈추는 상태인 세 번째와 네 번째 단계인 근육이 이완되고 안구의 움직임도 없는 상태에서 일어납니다. 이때 우리의 뇌가 독성물질을 씻어내며 갖가지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다섯 번째 단계인 렘수면이 시작되면서 동시에 끝이 납니다. 하룻밤 7~8시간 수면을 취하는 사람의 뇌는 수면 사이클을 여러 번 거치는데 첫 번째 사이클에서 깊은 수면의 지속 시간이 가장 길고 렘수면의 지속시간이 가장 짧습니다. 그리고 밤이 깊어질수록 렘수면 지속시간은 길어지고 깊은 수면지속시간이 짧아집니다. 뇌가 스스로 청소할 시간을 주고 싶다면 전체 수면시간 중 앞부분에 제대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슬기로운 내 몸 관리 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 블루존, 장수비결, 베리 (0) 2023.02.20 뇌건강, 슈퍼푸드, 트랜스지방은 안녕, 초콜릿 선택법 (0) 2023.02.17 뇌, 물마시기, 인지력 개선효과, 하루 수분섭취 2l (0) 2023.02.15 유방암, 여자들이 챙겨야 할 약속, 자가 검진 (0) 2023.02.07 항암치료의 대표적인 부작용 알아보기 (1) 2023.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