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암 치료를 받을 때 요양 병원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슬기로운 내 몸 관리 비법 2023. 1. 19. 11:49반응형
안녕하세요. 30대 유방암 2기 여성의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항암 치료를 받을 때 요양병원을 어떻게 선택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글을 포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병원을 선택하는 이유
항암치료를 받을 때 환자는 육체적, 심리적으로 극심한 고통에 시달립니다. 이때 암 환자 전문 요양 병원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문적인 보살핌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같은 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과 지내면서 심리적인 안정을 찾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요양병원을 선택할 때는 아래의 항목을 꼭 점검하시기를 바랍니다. 암 치료를 시작할 때는 식사부터 면역관리, 생체리듬 등 치료에 집중할 수 있는 관리와 환경이 필요합니다. 항암치료와 함께 동반되는 오심, 구토, 손발저림 등 항암 부작용을 개선할 수 있는 관리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단순 요양이 아닌 지속적인 관리와 암을 이겨낼 수 있는 환경을 갖춘 전문의료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암성통증과 같은 환자의 불편함을 즉각 처치할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단순 요양이 아닌 관리와 심층적 치료로 암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나아가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준을 가지고 요양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요양병원 선택의 기준
첫 째, 요양병원은 대형 병원 근처에 있는 경우도 있고 도시를 벗어나 멀리 외곽에 자리잡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갑작스럽게 열이 나거나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대응 가능한 의료진이 있는지 환자 이송 수단은 무엇인지 꼭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양 병원에서 제공하는 편의 시설이나 프로그램의 내용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같은 병을 가진 환자들과 사이좋게 지내면서 암에 대한 많은 정보도 얻게 되지만, 요양 병원 내에서 암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하고 최신 정보들을 알려주는 교육프로그램이 있다면 더욱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명상이나 웃음 치료 등과 같이 정신적인 위안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알아보고 가족들이 방문했을 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편의 시설이 주변이 있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암 치료 및 회복 과정에서 생활습관을 바로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므로 암 요양병원을 선택할 때는 생활습관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갖춘 곳인지 살펴야 합니다.
둘째, 요양병원의 분위기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몇몇 요양병원은 특정 종교를 표방하면서 신앙생활에 참여할 것을 권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자의 종교의 자유는 지켜주어야 하므로 환자가 이를 잘 보고 직접 방문해서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환자가 마음 편하게 지낼 수 있는 분위기 어야지 앞으로의 치료나 회복을 위해 집을 대신할 것입니다. 너무 외곽인 경우에는 가족과 멀리 떨어져 있는 유배지라는 기분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에 입원하기 전에 환자와 가족이 함께 방문해 보고, 그곳에서 식사도 하면서 분위기를 파악해보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회색 빌딩만 보이는 것은 답답하므로 요양병원 주변에 숲 등 자연환경을 갖춘 곳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양병원 병실 밖으로 회색 빌딩만 보이는 것보다 나무와 꽃, 숲 등 계절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자연이 펼쳐지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자연은 암 환자에게 심리적인 안정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셋째, 환자에게 맞춤으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환자의 건강상태나 치료 단계는 모두 다르므로 환자를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다면 환자가 매일 병원에 가야 하므로 병원과의 거리와 교통 편의성이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항암 치료 중이라면 음식을 먹기 힘들 때이므로 음식이 입에 맞는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나에게 맞는 음식이 저염식인 건지, 고단백 식사인 건지는 환자의 몸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병원 선택이 중요한 것입니다. 긴 치료 기간 동안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는 데 영양 관리가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넷 째, 암 전문 요양병원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암 요양병원을 선택할 때는 가장 먼저 일반 요양병원이 아닌 암 환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요양병원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전문적인 치료와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한 곳인지 살핀다. 암 수술 후라면 합병증이나 후유증에 대한 중점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고, 항암 또는 방사선 치료를 받는 중이라면 부작용 완화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반응형'슬기로운 내 몸 관리 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증환자 산정특례제도 (0) 2023.01.24 암 환자들, 건강 보조 식품 먹어도 될까? (0) 2023.01.19 면역력 강화 습관과 암의 특징들 (2) 2023.01.18 암환자, 어떤 밥을 먹어야할까? 흰 쌀밥=흰 설탕 (0) 2023.01.18 스트레스가 암을 유발한다고? (0) 2023.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