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가 섭취하고 있는 기름 과연 괜찮을까?
    슬기로운 내 몸 관리 비법 2023. 1. 16. 16:5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항암생활을 하고 있는 유방암 2기 30대 여자 블로그입니다.

    여러분은 요리할 때 어던 기름을 사용하시나요? 카놀라유? 아니면 참기름? 매일 사용하는 기름으로도 케톤체를 대량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MCT오일입니다.

    MCT오일이란 무엇인가

    MCT오일은 코코넛오일이 대표적으로 일반적으로 기름보다 빨리 소화 및 흡수되어 케톤체 생산을 도와주는 중쇄지방산입니다. MCT오일의 효능을 간략하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도울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을 돕는 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지 않는답니다. 또한 체지방으로 저장되지 않고 항균작용과 염증완화를 도울 수 있고 좋은 에너지원이 될 수 있습니다. MCT오일을 구입할 때는 먼저 믿을 만한 회사에서 나온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탄소 사슬이 짧은 C8 카프릴산이며, C8 카프릴산과 C10카프릭산을 혼합한 것은 C8카프릴산 함량이 많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메가3지방산을 합성하는 아미인유

    또 지금까지 다수 등장한 오메가3지방산을 체내에서 합성하는 것이 아마인유입니다. 암의 진행과 염증을 억제할 뿐 아니라 암세포를 파괴하고 사멸로 이끄는 힘을 가진 오메가 3 지방산은 들기름, 햄프시드 오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마인유는 산화되기 매우 쉬우므로 가열은 금물입니다. 스무디에 넣거나 샐러드에 끼얹어서 그대로 섭취하셔야 합니다. 아마인유는 리놀레산이 60퍼센트를 차지하며 심장질환과 고혈압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서 EPA나 DHA로 변환됩니다. 산화되기 쉬우므로 차광 병에 넣은 상품을 골라야 합니다. 아마인유의 아마 그리난에는 항암작용이 있어서 특히 유방암 발병 위험률을 낮추므로 암 치료 중인 분께 추천합니다.

    그 외로 올리브오일은 오메가9지방산으로 주성분은 오레인산입니다. 오레인산은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에 포함된 오레오칸탈이라는 성분은 항암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섭취하는 기름은 크게 동물성 기름과 식물성 기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것은 쉽게 상온에서 어떤 상태로 있는지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식물성 기름은 액체상태인 반면 포화지방이 많은 동물성 기름은 고체상태입니다. 암환자의 경우에는 튀김 같은 음식은 멀리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발연점으로 인해 생겨나는 트랜스지방은 적입니다. 아무리 좋은 기름을 써도 튀김과 같은 방식의 음식에는 트랜스지방산이 발생하게 됩니다. 좋은 재료방식만큼 올바른 조리법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우리가 지방산을 섭취할 때 중요한 것은 비율입니다. 가장 많이 애용하는 콩기름, 옥수수기름 등은 지방산이 높고 순수 기름이 대부분입니다. 대량생산방식의 기름은 기계식으로 재료를 으깨고 유분을 녹여 한번 탈색한 뒤 노란색으로 변하면 250도씨 고열에서 장시간 노출을 시킵니다. 이 때 영양성분은 대부분 날아가고 트랜스지방산, 하이드록시노네날 같은 세포막 부식 성분이 증가합니다.

    올리브유 산도에 따라 0.8이하인 경우에는 엑스트라버진이라는 말이 붙는데 산도가 낮다는 것은 그만큼 신선하다고 보면 됩니다. 가장 흔한 포도씨유나 카놀라유 등은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다가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열이 가해질 때 빠르게 산화되고 산패합니다. 만에 하나 고온의 조리방식을 취하실 때는 코코넛오일과 같은 발연점이 높은 기름을 활용하는 것이 방법일 수 있습니다. 기름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러나 우리가 집에서 음식을 만들면서 쓰는 기름 정도는 우리에게 필요한 양이므로 평소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러 기름을 제외시킬 필요는 없다는 말입니다. 오히려 환자가 식사를 잘하지 못하거나 체중 감소가 심한 경우에는 열량 섭취 증가를 위해 음식을 만들 때 기름을 평소보다 넉넉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였을 때는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기름이 많은 음식을 과량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