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엽산 영양제 추천 BEST3카테고리 없음 2023. 5. 17. 13:11반응형
안녕하세요. 초기 임산부에게 중요한 영양성분인 엽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엽산은 태아의 척추, 뇌, 두개골의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B군 중 하나입니다. 임신 기간 동안 아주 잘 섭취해야 하는데요.
> 임신 중 엽산이 부족할 경우 생기는 현상
임신중에는 태반형성을 위한 세포증식, 태아 성장, 혈액량 증가 등을 도와주기 위해 엽산이 요구되는데 임신 초기 엽산이 결핍되면 신경관결손, 심장기형, 척추기형 등 태아의 척추와 신경계에 선천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임산부는 태반조기박리와 빈혈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엽산제 복용시기는 어떻게 될까요?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3개월 전부터 임신 후 3개월까지 엽산을 섭취하시면 됩니다!
(신경관 결손 태아를 임신한 경험이 있는 여성은 더 많은 섭취량이 요구되고 출산 후 모유를 먹을 경우에도 섭취가 권장됩니다.)
> 임산부의 엽산 권장량은?
엽산 권장량은 임산부의 경우 비임신 여성보다 0.2mg이 많은 0.6mg입니다. 한국모자보건학회는 임신 전부터 분만 후까지 수유기간 동안 지속하여 엽산제 0.4mg~1.0mg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전국 보건소에서 임산부에게 엽산을 지원하고 있으니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을 하시고 최대3개월분의 엽산제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엽산의 부작용
엽산은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소이기도 하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엽산은 산성으로 이루어져 있고 복용시 장내 산성도가 높아지게 되며 다른 영양소들의 장 흡수율을 낮추고 각종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속쓰림, 메스꺼움 등의 위장장애, 피부 여드름이나 두드러기 같은 알러지 증상, 어지럽고 건조한 느낌, 복부팽만감, 설사 등의 소화기계통 질환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이 있는경우 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 임신 전 예비 아빠도 엽산을 복용할 것
엽산은 아기의 기형을 방지하고 태아의 혈액을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앞서 언급하였죠? 예비 아빠가 엽산을 복용하게 되면 정자의 건강 상태가 우수해지고 정자의 양 또한 풍부해진다고 합니다. 남편이 함께 엽산을 복용할 경우 임신 확률도 올라가고 아기의 기형을 방지해 줍니다. 남편의 엽산 복용시기는 임신 3달전부터 복용하는게 좋습니다.
> 천연엽산(Folate), 합성엽산(Folic Acid), 활성형 엽산(MTHF) 비교
- 천연 엽산 :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자연에서 추출해서 만듭니다. 신체 대사 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되지만 흡수율이 낮고 가격이 비쌉니다.
- 합성 엽산 : 식품 속에 들어 있는 엽산을 화학 합성과정을 통해 만들어서 가격이 싸고 흡수율이 높습니다. 그러나 대사과정에서 모두 사용되지 않고 이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천연이든 합성이든 흡수되어 몸에서 쓰이려면 활성형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임산부의 약 10~20%는 엽산 흡수를 방해하는 변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 난임이나 유산 문제를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합성 엽산은 비활성 형태로 몸속에서 활성형 형태로 바뀌어야 흡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고용량의 엽산을 복용하기보다는 활성형으로 바로 쓰일 수 있게 활성형 MTHF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 활성형 엽산 : 가장 좋은 천연 형태인 활성형 MTHF를 말합니다. 일반 엽산에 비해 생체이용률이 높고 대사되지 않는 엽산을 만들지 않고 엽산 흡수 방해 유전자를 가진 사람도 생체 대사에 바로 활용하고 고함량을 먹어도 안전합니다.
> 엽산제 추천
시중에 나온 엽산제가 워낙 많아서 고민되시죠. 활성형 엽산으로 염기 자체가 칼슘염으로 되어 있는 3세대 활성형 엽산 원료명은 다음과 같이 표기됩니다.
- (6S)-5-methyltetrahydrofolate calcium salt
- L-methylfolate as Metafolin
- 메틸테트라히드로엽산칼슘염
최근 임산부가 많이 찾는 4세대 활성형 엽산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쿼트르폴릭 (Quatrefolic)
- (6S)-5-methyltetrahydrofolate glucosamine salt
- 메틸테트라히드로엽산글루코사민염
엽산에 붙은 염기가 3세대 활성형 엽산의 칼슘염에서 클루코사민염으로 변경된 형태입니다. 체내 수용성과 생체 이용률이 더 높은 것은 4세대 활성형 엽산입니다. 4세대 활성형 엽산을 구매할 땐 쿼트르폴릭 (Quatrefolic)이라고 쓰여져 있는지 확인하시면됩니다.
1. 자로우 메틸 엽산 400MCG 캡슐
- 4세대 활성형 엽산 Quatrefolic: 400mcg(㎍)
몸 속 수용성과 흡수율이 높은 4세대 활성형 엽산 함유, 아이허브에서 엽산 카테고리 판매량 1위를 기록 중인 제품입니다.
총 60 캡슐로 매일 꾸준히 드시면 2개월 정도 드실 수 있으며, 임신 준비할 기간 동안 남편과 아내가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2. 닥터스베스트 풀리 액티브 폴레이트 400mcg
- 4세대 활성형 엽산 Quatrefolic: 400mcg(㎍)
- 비타민 C: 40mg
자로우 제품과 같은 4세대 활성형 엽산 제품이며, 비타민 C가 40mg 추가로 포함되어 있는 점은 주목할 부분입니다.
총 90 캡슐로 매일 꾸준히 드시면 3개월 정도 드실 수 있습니다. iHerb 판매 3위 제품입니다.
3. 나우푸드 메틸 폴레이트 1000mcg 타블렛
- 4세대 활성형 엽산 Quatrefolic: 1000mcg(㎍)
나우푸드 브랜드는 어떤 제품이라도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4세대 활성형 엽산이 1000mcg 고함량으로 포함되어 있는데도 매우 저렴한 가격입니다.
총 90 정으로 매일 꾸준히 드시면 3개월 정도 드실 수 있습니다. 아이허브 엽산 카테고리 판매 4위인 만큼 많은 분들이 구매하고 있습니다.
> 복용시간
엽산은 아침에 일어난 직후 공복에 먹는 것이 가장 체내 흡수율에 도움이 됩니다. 공복에 먹고 속이 울렁거릴 경우에는 아침 식사 후 소화가 되면 드시면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